해설안내 해설안내
프로그램안내 프로그램안내
프로그램예약 프로그램예약
갤러리 갤러리
포천시청 포천시청
TOP
보도자료
  • 대분류
  • 중분류
2015-07-23[매일경제]포천 비둘기낭 캠핑장
작성일: 2022-06-30
조회: 34



비둘기야,비둘기야 덕만공주를 부탁할게..

비둘기낭은 백비둘기들이 새끼를 치며 서식하고 있다고 해서 비둘기낭으로 불린다.

낭은 둥지를 뜻하는 순우리말이다.


현재는 비둘기들이 떠나고 없지만 주상절리 협곡과 폭포가 아름답게 보존되어 있어 최근 드라마 촬영지로 각광을 받고 있는 곳이다.

201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으며 지금은 포천의 대표관광지로 그 유명세가 대단한 곳이다.

포천시 영북면에 위치한 비둘기낭 캠핑장은 한탄강과 산정호수 근처에 조성된 5만m²규모의 경기 북부의 대규모 국민여가 캠핑장이다.

오토 캠핑장은 1박에 2만원이며,돔형 숙박시설 안에서 캠핑을 즐길 수 있는 돔형 캠핑장은 4인 기준 9만원, 6인 기준 12만원이다.




천연기념물 제537호 포천 한탄강 현무암 협곡과 비둘기낭 폭포 (抱川 漢灘江 현무암 협곡과 비둘기낭 폭포)

포천 한탄강 현무암 협곡과 비둘기낭 폭포는 한탄강 용암대지가 개석되면서 형성된 현무암 협곡과 폭포로

그 주변에는 크고 작은 하식동과 주상절리, 판상절리, 협곡, 용암대지 등 포천-철원-연천지역의 지형형성 과정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단초를 제공하고 있으며 한탄강 8경으로도 손꼽히는 절경을 자랑하고 있다.

한탄 팔경은 1경 대교천 현무암 협곡, 2경 샘소, 3경 화적연, 4경 멍우리 주상절리대, 5경 교동가마소,

6경 비둘기낭, 7경 구라이골, 8경 아우라지 베개용암이다.

1·6·8경이 천연기념물이고, 3·4경이 명승이다.

8경 중 가장 경관이 빼어난 곳은 단연 비둘기낭과 구라이골이다.

특히, 용암분출에 따른 침식기준면의 변동과 수계발달 간의 상호작용과 용암대지 내의 폭포 발달과정을 알 수 있는 독특한 폭포지형으로 지형ㆍ지질학적 가치가 매우 크다.




비둘기낭 캠핑장은 한탄강 홍수터를 기반으로 조성되어 있다.

내륙 유일의 현무암 협곡이 힘차게 흐르는 한탄강에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으며, 주변에는 화적연, 주상절리대, 비둘기낭 등 한탄강8경이 경관을 한층 돋보이게 한다.

비둘기낭캠핑장은 깨끗한 자연을 이용한 자연친화적 캠핑장으로서 운동장, 탁구장 등의 체육시설과 편의시설이 함께 갖추어져 있다.




한탄강으로 이어지는 비둘기 낭 폭포는 에메랄드 빛깔의 영롱한 소(沼)로 뒤쪽의 동굴과 어우러져 아름다운 경관을 뽐내고 있으며. 동굴을 뒤덮고 있는 천장과 주변의 바위들은 주상절리의 단편들로 군집 되어 현무암 지형에서만 볼 수 있는 이색적이고 매력적인 풍경을 연출하고 있다.


한탄강은 선사시대부터 이어져 온 자연환경을 고스란히 간직한 한반도에서 유일하게 화산이 폭발해서 생긴 강이다.

[김명환]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기사 원문으로 이동합니다.

☞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15/07/705476/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